목자의마음 | 침례에 대해서
본문
8월 첫째 주일 예배 중에 침례식이 있습니다. 질문 형식으로 침례에 대해서 몇 가지 알아봅니다.
(1) 침례를 받아야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예수님을 구세주와 주님으로 영접하면 침례를 받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예수님 자신도 침례를 받으셨고(마3:16) 예수님의 마지막 유언이 침례를 주라고 하는 것이었습니다(마 28:19). 사도행전에 보면 또한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라(행2:38).”라고 기록을 하고 있습니다. 침례를 통해서 구원받고 영생을 얻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침례는 예수님을 영접한 다음에 주님께 바칠 수 있는 첫 순종의 표시입니다. 침례 받는 것 하나 순종 못하면서 다른 것을 순종하기는 더 어렵습니다.
(2) 성경에는 왜 세례라고 되어있으며, 다른 교단에서는 왜 침례대신 세례를 줍니까?
성경이 한국말로 번역될 때에 잘못된 것입니다. 원래 원어를 보시면 세례가 아니고 침례로 되어 있고 영어성경을 보셔도 "Baptize"로 되어있습니다. 지금 한국에서는 침례를 주는 교단의 성도들을 위해서 세례대신 침례로 번역된 성경본이 나와 있습니다. 세례라는 의미는 죄를 씻는다는 의미가 강하지만 침례의 의미는 죄를 씻는 것은 물론이고 예수님과 함께 나 자신은 십자가에 죽고 예수님과 함께 새로운 피조물로 부활한다는 신앙고백이 담겨져 있습니다.
(3) 이미 세례를 받았는데 침례를 다시 받아야 하나요?
저희 교회는 미 남침례교단에 속해 있는 교회입니다. 전통적으로 침례교인들은 침수 침례를 존중해 왔습니다. 저희 교회도 이 침례교의 좋은 전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른 교회에서 이미 세례를 받았다 하더라도 저희 교회의 회원이 되길 원하시거나, 함께 사역하시길 원하신다면 침례를 다시 받도록 권면합니다.
(4) 전에 세례나 침례의 의미를 잘 모르고 받았는데 최근에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을 했는데 다시 받아도 됩니까?
예수님을 주님으로 영접하기 전까지는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의식도 별 의미가 없습니다. 의식자체에 능력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주님으로 영접한 경험이 없이 받은 세례나 침례라고 한다면 다시 받으실 것을 권면합니다.
(5) 몇 살부터 침례를 받을 수 있습니까?
보통 12살 이상이 되어야 혼자 판단할 수 있는 인격체가 되어 진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12세 이하의 자녀도 본인과 부모가 원하면 침례를 줄 수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예수님을 주님으로 영접했느냐 하는 것입니다.
이 목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